서비스 기획

6/3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UX/UI 디자인 원칙

분홍개구리 2024. 6. 3. 14:22

1.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User Centered Design)

제품의 계획, 디자인 및 개발을 통해 사용자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효율적인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해 모든 디자인 과정에 사용자를 참여시킴

 

UX와 UCD의 차이점?

UX(사용자 경험 디자인)는 사용자가 사용한 제품, 서비스에 대한 특정 경험. 즉, 결과!

UCD(사용자 중심 디자인)는 경험을 만들기 위해 적용되는 프로세스, 전략. 즉, 과정!

 

2. 디자인 씽킹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감적 태도를 활용하는 복잡한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 추론적 접근법 

∵ 소비자의 문제에 공감해야 디자인할 수 있음. 

 

1. 공감 2. 정의 3. 아이디어 도출 4. 프로토타입5. 테스트

 

cf. 분석시 1위 플랫폼을 카피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사용자의 관점에서 기획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cf. 인스타 포스팅 올리기 버튼(+)을 릴스 버튼으로 바꾼 사례 : 광고 등 수익을 고려하다보니 사용자에게 불편한 UX를 제공하게 됨. 

cf. 스타벅스 앱 : '사이렌 오더' 기능 중심에서 '컨텐츠' 중심으로 변함

 

3. 서비스기획 방법론

사용자가 찾는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핵심 요소

1.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가?

2.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가?

3. 사용자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

4.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는가?

 

1) 육하원칙

누가/무엇을/언제/어디서/어떻게/왜

 

2) 더블 다이아몬드

질보다 양! 많은 양의 정보를 수집(리서치, 심층인터뷰, 직접관찰) / 자료를 분석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할지 결정(분석, 페르소나, 고객여정지도) /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제시(서비스 시나리오, 서비스 가치제안, 디자인 프로토타입) / 전달(최적의 해결책을 찾아 제작 검증(최종 디자인 컨셉, 비즈니스 모델, 프로토타입)

 

3) 문화에 대한 이해

사람은 자라온 환경과 시대에 따라 다른 사고 방식과 문화를 갖는다. 

 

4) 다양한 니즈

하나의 서비스에서 고객은 유형에 따라 다양한 요구를 한다. 

ex) 카카오뱅크 -건강검진, 내 신용정보

 

5) 선택과 집중

하나씩 하나씩 단계별로. 사람의 뇌는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한 번에 아주 적은 양의 정보만 처리할 수 있다. 

ex) 회원가입 페이지 - 이름 입력>생년월일 입력>...

 

6) 선택 미루기

사용자는 지금 당장의 목적을 달성하기 원한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면 겁을 먹는다. 

 

7) 지키고 싶은 습관

'왜 여기서는 안 되지?' 사용자는 이미 습관화된 행위는 지켜지길 원한다. 다른 곳에서는 다 되는 행위가 여기서만 안될 때, 사용자는 당황하고 실망한다. 

 

8) 공간기억

'아까는 있었는데, 어디 갔지??' 사람은 위치로 기억한다.

ex) 확인 버튼은 항상 맨 아래 가운데 있다.  

 

9) 동기부여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찾아 오려면 사용자가 스스로가 동기부여가 될 수 있어야한다. 

ex) 토스 26주 적금 → 적금할 때마다 굴비가 아래로 내려오는 애니메이션.

ex) 토스 만보기

 

10) 보상

출석 리워드 - 랜덤하게 주어질 때 사용자가 더 활용할 가능성이 높음

 

11) 예측 결과에 대한 기대감

동그란 판이 있으면 굴리고 싶어진다 - 실제로 돌림판이 돌아갈 때 쾌감을 느낀다. 

 

12) 실수를 인정할 용기

에러 페이지

ex) 에러가 났을 때 이전 페이지로 보낼건지, 메인 페이지로 보낼건지 생각해야한다. 

 

4. UX/UI를 위한 서비스를 만드는 7가지 원칙

PROJECT : Practiced 

친숙한 방식 

 

PROJECT : Reachable

도달 가능성 

쉽게 사용할 수 있는 UI로 매력적인 서비스 만들기

 

PROJECT :Object

분명한 목적 

사용자에게 무엇을 할 수 있게 해주는가, 서비스를 왜 만들고자 하는지에 대한 목적이 명확해야 서비스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ex) 리뉴얼의 목적 - 활성 사용자 늘리기

 

PROJECT :Joyful

즐거운 경험

즐겁고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서비스로 사용자 늘리기

 

PROJECT :Exact

직관적 명칭 사용하기

버튼을 만들 때에도 모호하지 않고 직관적인 명칭을 써야함. 

 

PROJECT :Core Service

핵심 서비스 최소화

 

PROJECT :Time

시간 절약을 위한 서비스 구성

메뉴 구조 간소화 / 하드웨어 기능 활용(흔들어서 화면 열기) / 집중된 프로세스 - 하나의 컨텐츠에 집중해서 입력하고 선택하게 하는 프로세스 / 직관적인 디자인 - 정보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는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