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

5/30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서비스 기획(1)

분홍개구리 2024. 5. 30. 16:10

목차

 

1. 서비스 기획의 기초 이론 학습

2. UX/UI 디자인 개념

3. UX 디자인 프로세스

4. 프로젝트 방법론


1. 서비스 기획의 기초 이론 학습

서비스란 무엇인가? 

   혜택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편의와 유익을 제공하는 모든 것

   ex. 혜택 - 1+1상품

 

서비스란 ?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경험하게 되는 유/무형의 모든 것

서비스 기획

" 사용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 설정, 아이디어 제시 등 전반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설계하는 것 "

비즈니스와 UX와의 연결 / 서비스 설계 / 서비스와 사용자 연결 모두 고려해야한다. 

 

 

■ UX 디자이너?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것, 그리고 이 상품이 어떻게 전달이 될 것인지(UX를 포함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하는 것까지를 포함함)까지 모두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범위에 포함됨.

  • 실무에서는 UX 기획자(UX 디자이너)도 이것까지 다 하는 경우가 있음. 어떤 혜택을 제공해서 고객이 계속해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들지도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에 포함됨.  ex) 플랫폼 기업에서는 'UX디자이너' 혹은 'UX기획자'가 서비스기획자의 업무까지를 포함함. 

서비스 기획자가 갖춰야 할 역량

- 비즈니스와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 기획 문서 작성 능력

- UX, UI 모든 범위의 이해와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학습과 자기개발

- 각 분야의 전문인력(기획, 디자인, 개발자 등)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 내가 일하는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이 프로젝트에서 어떤 것을 해나가야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


1. 서비스 기획의 기초 이론 학습

2. UX/UI 디자인 개념

3. UX 디자인 프로세스

4. 프로젝트 방법론


2. UX/UI 디자인 개념

UX/UI 디자인

■ UX? UI?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디자인

: UX는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디바이스 등을 사용하면서 겪는 모든 감각적, 인지적 경험

  • 사용자 경험을 통한 사용자들의 니즈와 문제 찾기
  • 좋은 경험을 제공하기위한 개선안 및 아이디어 도출
  •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 제공 - 완전히 새로운 경험이 아니더라도, 한 부분만 이전과 경험이 달라도 됨

UX 디자인이란? 

좁은 의미의 UX : 플랫폼 접속, 로그인, 예매 등 플랫폼을 이용하는 과정

넓은 의미의 UX : 어떤 상황에서 쓰고 있고, 어떤 환경에서 이 플랫폼을 이용하는지 ex)운전하는 상황/쇼핑하는 상황

 

UX 디자인을 잘 하려면?

삶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함 ex. 전시를 보는 것 / 책을 보는 것 / 기술, 사회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


UI (User Interface) - 사용자 화면 디자인

: 사용자와 기기(디바이스), 사용자와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이 만나는 접점. 사용자가 보는 화면 디자인

ex) 폰트 종류 및 사이즈

  • UX 작업의 시작적 결과물
  •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
  •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디자인 ex. 이게 버튼이구나! 가로로 넘기면 뭔가를 볼 수 있겠구나

디자인? 원어의 의미로는 '설계'의 의미이나, 우리나라에서는 감각적이고 예쁜 것을 의미하는 경향이 있음.


 

UI디자이너: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각화하는 작업 - 메뉴, 컨텐츠 정의 / 화면 설계 / 디자인 리서치 / 디자인컨셉 도출 / 인터렉션 디자인 / 레이아웃, 컬러 선정 / 그래픽 디자인

UX디자이너: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문제점 및 개선안 도출 - 목표 수립 / 필드, 마켓분석, 사용자 리서치 / 데이터 분석 / 문제 정의 및 요구사항 파악/ 개선안 및 아이디어 도출/ 사용성 평가


 

UX                                                                                              UI

무엇을?                                                                                      어떻게?

무슨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 어떻게 전달하면 사용자들이 편할까?

사용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어떤 스타일로 디자인하면 사용자가 좋아할까?

사용자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                                        어떻게 배치를 하면 사용성을 높일 수 있을까?


1. 서비스 기획의 기초 이론 학습

2. UX/UI 디자인 개념

3. UX 디자인 프로세스

4. 프로젝트 방법론


3. UX/UI 디자인 프로세스

■ 잘 만들어진 UX란?

잘 만들어진 UX 디자인은, 목적에 걸맞고 아름답고 이윤을 창출할뿐 아니라, 사용성이 좋아야한다. 

 

UX디자인프로세스

1. 분석 

   1) 현황 분석과 사용자 조사

   2) 1)을 통한 Pain-Point, 인사이트 도출(ex. 소비자들이 무엇을 불편해하는가)

   3) UX벤치마킹, 아이디어 도출

2. 개선

  1) UX 개선

  2) 문제점 해결방안, 개선안 도출

3. 반영

  1) 프로덕트 제작, 서비스 출시

  2) 개선, 운영 반복

 

IT서비스 개발 프로세스

기획 → 디자인 → 퍼블리싱(웹)* → 개발 → 테스트 → 오픈

*실질적인 기능이 구현되기 전 단계(ex. 검색 창에 검색어를 입력할 수만 있음)

<기획 단계>
업무 산출물
  요구사항 분석
  기능 개발 정의
  사용자조사
  상세 화면 기획
  메뉴, 화면, 플로우 설계 등
  요구사항정의서
  기능정의서
  WBS(프로젝트 일정)
  IA(정보구조도)
  UI Flow(화면 흐름도)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테스트 단계>
업무 산출물
  시나리오, 기능별 테스트
  단위테스트
  통합테스트
  기능별, 시나리오 테스트 요청서

1. 서비스 기획의 기초 이론 학습

2. UX/UI 디자인 개념

3. UX 디자인 프로세스

4. 프로젝트 방법론


4. 프로젝트 방법론

워터폴(Waterfall) 방식

프로젝트를 설계, 디자인, 개발, 테스트, 배포 등의 순차적인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가 완료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수직적 방법론

  • 처음에 요구사항을 미리 다 정의하고 문서화하여 시작
  • 많은 인력이 투입됨
  • 소비자의 피드백이나, 트렌드를 반영하기 어려움 

cf. 회사마다 차이가 있으나, 프로젝트는 보통 3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진행된다. 

 

애자일(Agile) 방식

짧은 단위의 작업 계획을 세우고 빠르고 유연한 기능을 구현, 개발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수평적 개발 방식

  • 중요 기능별로 스프린트로 나누어 동시에 진행됨. '설계→테스트'까지 하나의 스프린트가 다 진행. 많은 책임감이 요구됨.
  • 각 스프린트마다 다른 사람들이 투입됨(스프린트=하나의 팀)
  • 스프린트가 마무리된 후, 거기서 발견된 소비자의 니즈나 시행착오를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하며 진행 
  • 완성도가 떨어지는 상태로 적당한 상태로 마무리되고 출시되다보니, 출시 후 사용자 경험이 안 좋아서 사용자이탈 혹은 브랜드 이미지가 안좋아지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함

린(Lean) 방식

애자일 방식과 유사하나, 차이점은 모든 조직원이 처음부터 끝까지 같이 해나간다는 점이 있다. 또한 애자일은 여러 기능을 동시에 개발하여 런칭하는 반면, 린 방식은 MVP*를 먼저 런칭한다. 

리서치, 페르소나 →  MVP* → 사용자 검증

*MVP : 가장 작은 단위의 기능, 서비스. 우리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