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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6/5 UI/UX디자인 리서치와 리서치 방법론 (feat. 포지셔닝)

디자인 리서치를 하는 이유?

1. 새로운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 및 제작을 위한 방향성당위성 찾기

2.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기술 환경에 대응하는 서비스, 플랫폼을 위해

→ 내 디자인에 대한 근거가 필요. 

ex) 왜 이런 서비스를 먼저 제공해야하는지, 왜 버튼이 여기 있어야 하는지.

ex) 출근 30분 전 네이버 IT/과학 섹션 기사 읽기

 

데스크 리서치

기존에 존재하는 서비스의 정보를 활용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석, 요약, 비교하는 방법, 인사이트 도출 포함

ex) 검색엔진, 데이터, 통계자료, 관련서적, 언론기사, 뉴스레터, 로그분석 등

 

필드 리서치

실제 현장의 미시적인 동기, 이용 행태를 파악하고 사용자의 직간접적 경험을 통한 데이터 수집 방법

ex) 인터뷰, 설문, 관찰, 사용성 테스트 등(유저 리서치)

 

리서치 유형

기반적 리서치

- 비즈니스와 사용자를 폭넓게 이해하기 위한 전사적인 범위의 리서치

    √ 시장조사, 경쟁사 조사 

√  **세대가 선호하는 트렌드는 무엇인가?
√ 사람들은 OO서비스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 사용자에게 OO란 어떤 의미인가?
√ 사용자 그룹엔 어떤 유형이 있을까?
√ 사회적 이슈는 무엇인가?
√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이용하기까지의 여정은 어떠한가?
√ 서비스 관련 기술의 현황은 어떠한가?

 

탐색적 리서치

- 사람들의 일상에서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사용자의 니즈, 동기, 행동 파악

  √ 인터뷰, 설문, 조사 

√ 우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그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이용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 일상에서 프로덕트가 어떻게 쓰이는가?
√ 특정(경쟁) 프로덕트의 사용자 경험은 어떠한가?
√ 사용자에게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 있는가?
√ 사용자가 서비스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어떤 불편을 느끼는가?

 

평가적 리서치

- 프로덕트의 사용성 문제를 찾아내는 것

  √ 사용성 테스트(주로 관찰)

√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문제없이 사용하는가?
√ 사용자가 의도한 디자인 요소를 이해하는가?
√ 프로덕트가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가?
√ 사용자가 프로덕트 내에서 정보를 쉽게 찾아내는가?
√ 프로덕트가 사용자 행동을 변화시키는가?
√ 사용성은 경쟁 업계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가?

 

리서치 조건

리서치 자료는 목적에 부합하고, 객관적이고, 신뢰할 만 해야한다. 리서치 양은 무조건 많을 수록 좋다.

ex. 증권사 보도자료는 신뢰성이 높다

 

리서치 참고 사이트

 

통계자료 사이트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

지표누리 

빅데이터 활용

나라통계

나라통계 2.0

모비인사이드

Kobaco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

한국무역협회

한국예탁결제원 크라우드넷

중소벤처기업부

 

학술정보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산업 동향, 시장조사

트렌드 모니터

오픈 애즈

DMC 리포트

한국리서치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

빅카인즈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KOTRA 해외장뉴스

IF FIND-IT 지식포털

한국광고총연합회 - 광고정보센터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식품산업협회

한국프렌차이즈산업협회

LG경제연구원(경영 전반)

 

포털 검색어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회사 동향 : 경쟁사 조사, 스타트업 현황

다트공시자료(IR자료)

THE VC

혁신의 숲

스타트업 레시피

벤처스퀘어

BeSUCCESS

플래텀

 

리서치 프로세스

프로젝트 정의(목표설정) > 리서치 기법 선택 > 리서치 계획 참가자 모집 > 데이터 수집 > 데이터 분석 > 인사이트 도출&공유 > 전략 세우기

* 리서치 순서는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사용성 테스트가 우선일 경우, 데스크 리서치보다 우선이 될 수도 있다. 

 

리서치 질문하기

좋은 리서치 질문은, 현재를 이해하는 데에 주력하는 질문이며, 구체적이고 간결한 질문이다. 

ex) '이런 서비스가 있으면 좋을 것 같나요?'는 좋은 질문이 아니다. 대부분 '좋을 것 같다'라고 대답할 것이기에... 

 

포지셔닝 

           유사성                                                              차별성                                                          구매결정요인

            POP                              +                               POD                                      →                         KBF

(Points of Parity)                                    (Points of Difference)                                   Key Buying Factor

경쟁브랜드와의 유사성                                  다른 브랜드 보다 뛰어난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