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데스크 리서치와 사용자 조사의 결과가 상충될 경우?
A. 데스크 리서치와 사용자 조사의 중간 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
사용자 : 일상에서 제품을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
ex) 현재 사용중인 사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 사용할 계획이 있는 사람, 이미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 등
고객 : 직접적으로 서비스에 관여하는 사람들
ex) 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구매하는 heavy user, 필요한 제품이 있을 때만 들러 구매하는 light user
사용자 세분화 - 명확한 고객 유형 파악을 위한 사용자 세분화가 중요
사용자 조사
질적 리서치 사용자들의 행동, 내용에 대해 질적으로 분석하는 방법 '왜', '어떻게' ex) 심층 인터뷰, 에스노그라피, 포커스그룹인터뷰(FGI), 아이트래킹, 휴리스틱 평가 |
양적 리서치 사용자의 행동을 수치를 통해 양적으로 분석하는 방법 '얼마나', '많이', '자주' ex) 설문조사, 총괄적 사용자테스트, 아이트래킹 |
게릴라 리서치
서비스 기획 초기 단계에서 가설을 세우는데 유용한 관찰&촬영 방법
장점
√ 비용이 적게 들고 결과를 빨리 얻을 수 있다
√ 많은 인력이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다
√ 즉흥적인 참여자의 행동은 무의식적 잠재된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한계
√ 약식 방법론으로 깊은 인사이트를 얻기 힘들다
√ 참여자를 모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
주의사항
√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심층 인터뷰
대화를 통해 소수의 개별 사용자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
'왜?'
장점
√ 사용자의 니즈, 습관, 태도 및 배경과 맥락을 조사할 수 있다
√ 사용자에게 유연하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추가질문을 통해 세부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디바이스 숙련도가 낮은 사용자도 참여 가능하다
한계
√ 사용자 행동이 아닌 대답에 의지한다.
√ 인터뷰어의 능력에 따라 결과물의 차이가 크다
√ 결과의 수치화, 일반화가 어렵다 (보통 10~15명 +a)
√ 분석의 시간이 오래 걸린다
설문조사
광범위한 사용자에게 동일한 질문을 통해 반응을 측정하는 방법
장점
√ 쉽게 많은 수의 사용자에게 질문을 배포하고 받을 수 있다.
√ 온라인 설문조사는 지역의 제한이 없다
√ 비용이 저렴하고 잠재적으로 많은 사람과 리서치 진행이 가능하다
단점
√ 참여자가 자신이 했던 행동을 정확하게 기억해 내지 못한다.
주의사항
√ 쉬운 단어를 사용한다
√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단어나 문장은 사용하지 않는다.
√ 대답을 유도하는 편향된 질문은 하지 말아야 한다.
√ 설문 문항과 답변은 간단하게 객관형, 단답형 위주로 구성한다. (보통 10~20개 내외, 평균 3분 정도)
포커스그룹인터뷰(FGI)
그룹으로 진행되는 개방형 토론 방식
ex) 헤비 유저나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장점
√ 구조화된 토론 방식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특정 그룹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
√ 참여자의 뉘앙스와 비언어적 행동까지 파악할 수 있다
√ 토론 중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출될 수도 있다
단점
√ 결과 분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수치화가 어렵다
√ 참여자를 잘못 구성하면 질적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
주의사항
√ 매끄러운 진행을 위해 사전 질문을 필요
√ 그룹원들 간의 자유로운 토론을 이어갈 능숙한 인터뷰어가 필요
√ 그룹원은 3~6명 정도 선정
√ 자유롭고 공개적인 대화가 가능한 환경을 필요
설문조사 툴
√ 구글 폼
√ 패널 나우
√ 웰라
√ 오베이
√ 서베이링크
√ 픽플리
사용성 평가
형성적 테스트 제작 중간 과정에서 시행 사용성의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디자인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 목표 중심 |
총괄적 테스트 제작 완성 과정에서 시행 수행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검증 결과를 도출 태스크 성공률, 수행시간, 오류 율 등 측정 목적 중심 |
휴리스틱 평가
사용성 문제를 찾기 위해 3인 이상의 전문가들이 10가지의 원칙을 기준으로 평가 진행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원칙
1. 가시성
시스템 상태를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표현
2. 현실 부합성
UI가 현실 세계와 유사하게 생기거나, 직관적인 메타포
3. 사용자 통제감
사용자가 시스템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
4. 일관성
일관된 액션과 디자인 가이드라인(용어, 기능 등 통일)
5. 오류 방지성
사용자들의 오류 예방, 최소화
ex. alert pop-up
6. 인지 가능성
사용자가 기억할 필요 없이, 직관적 정보 제공
ex. 지난 기록, 최근 본 기록
7. 유용성과 효율성
사용의 유연함과 효율성,
ex. 빠른 접근, 커스터마이징
8. 심미성 최소주의
핵심 정보를 전달하는 심플하고 심미적인 디자인
9. 사용자의 오류 해결
사용자가 오류를 인지하고 조치할 수 있는 UI설계
ex. 토스트 팝업, 에러하면에서 이동 버튼 추가
10. 정보 제공성
기능을 익힐 수 있는 가이드라인 제공
ex. User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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